● 타석증 이란 무엇인가?
● 타석증의 원인
● 타석증의 주요 초기 증상들
● 타석증 진단 검사
● 타석증 보존적 치료 / 수술적 치료
● 타석증 합병증
● 타석증 예방법
1. 타석증이란 무엇인가?
타석증은 침샘이나 침샘관에 석회물질(돌)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. 이 돌은 무기질이나 유기질로 이루어져 있어 침샘관을 막아 침의 흐름을 방해하게 됩니다. 이렇게 침샘관이 막히면 음식을 먹을 때 침샘 부위가 부어오르고 통증이 생기게 되는 것이죠. 특히 신 음식을 먹을 때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. 심한 경우 침샘관으로 고름이 배출되기도 합니다. 이렇게 침샘관이 막히면 침 분비가 원활하지 않아 구강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2. 타석증의 원인
① 침 정체 : 침샘관 내에 침이 오랫동안 정체되면 침 속의 무기질과 유기질이 침전되어 돌이 생길 수 있으며 침샘관을 막아 침의 흐름을 방해하게 됩니다.
② 침샘관 염증 : 침샘관에 염증이 생기면 침샘관 벽이 손상되고 이물질이 침샘관 내로 들어가 돌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염증은 구강 내 세균 감염이나 외상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이외에 에도 나이(40~60) 대에 가장 많이 나타나며, 남성에게 더 많이 발생합니다. 일부 가족력이 있는 경우 타석증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. 또한 침샘관 구조 이상으로 선천적으로 침샘관 구조가 좁거나 구부러져 있는 경우 타석증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.
;
3. 타석증 초기 주요 증상들
타석증의 가장 대표적인 초기 주요 증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.
① 식후 턱 밑 부위 통증 및 부종 : 타석이 침샘관을 막아 침 배출이 어려워지면서 식사 후 턱 밑 부위가 붓고 아픕니다. 이는 침샘의 팽창으로 인한 증상입니다.
② 침 분비 감소 : 타석으로 인해 침샘관이 막히면 침 분비가 감소하게 됩니다. 이로 인해 입안이 마르고 타액 분비가 원활하지 않습니다.
③ 맛 이상 : 타석 주면의 염증으로 인해 이상한 맛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. 특히 타석 부위를 누르면 이런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경향이 나타납니다.
④ 구취 : 침 분비 감소로 인해 구강 위생이 나빠지면 구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초기에는 이런 증상들이 가끔씩 나타나다가 점점 심해지는 경향을 보입니다. 특히 식사 후 증상이 악화되는 것이 특징적입니다. 이러한 타석증의 초기 증상은 주로 턱 밑 부위의 통증과 부종, 침 분비 감소, 맛이상, 구취 등입니다. 이러한 증상이 반복적으로 심해지면 타석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.
4. 타석증 진단 및 검사
① 의사가 직접 환부를 만져 보고 진단하는 촉진의 방법이 있다. 입 안 쪽과 목 밖에서 손가락을 이용해 침샘과 침샘관 부위를 만져보고 진단하는 방법입니다.
② 초음파 검사, CT 스캔, MRI 등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.
5. 타석증의 보존적 치료 / 수술적 치료
타석의 조기 치료는 보전적 치료가 원칙입니다. 구강을 청결하게 하고 소독용 구강 가글액으로 자주 가글을 합니다. 또한
수분 섭취를 많이 하고, 통증이 있을 때는 소염진통제를 복용합니다. 침 분비의 증가로 타석이 밀려 저절로 빠져나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과일이나 주스 등 신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합니다. 이차 감염으로 고름이 나올 경우 항생제 처방을 사용하며 저절로 호전되지 않으면 수술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. 혀와 잇몸 사이에 잘 만져지는 타석의 경우는 국소 마취 후 구강 내를 절개해서 제거하는 치료법과 타석이 침샘관 시작점이나 침샘 내부에 위치할 때는 전신 마취를 하고 경부 절개를 통해 침샘 절제술의 수술적 치료법도 시행할 수 있습니다.
6. 타석증 합병증
① 재발성 타액선 염증 : 타액선관이 막혀 타액 분비가 원활하지 않으면 세균 감염이 일어나며 반복적인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.
② 농양 : 심한 염증으로 농양이 생길 수 있으며, 이는 심각한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
③ 타액선 기능 저하 : 오랫동안 타액선관이 막히면 타액선 조직이 손상되어 타액 분비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.
따라서 타석증이 발견되면 되도록 빨리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. 작은 타석은 자연 배출될 수 있지만, 큰 타석은 수술적 제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. 적절한 치료를 통해 합병증을 예방하고 증상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.
7. 타석증 예방법
① 철저한 구강 위생 관리 : 규칙적인 양치질 하루 2~3회 2분 이상 양치하기 구강 소독액으로 자주 가글을 해 줍니다.
② 하루 1.5L~2L 이상의 물을 섭취 : 타액 분비를 촉진하여 침샘관 막힘 예방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자제하도록 합니다.
③ 스트레스 관리 : 규칙적인 운동, 명상 등으로 스트레스 관리를 합니다.
이와 같은 방법들을 통해 타석증을 예방하고 건강한 구강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.